이직을 원하신다면? 자신의 이력서를 돋보이게 하는 방법!

 

저는 18년 HR 경력동안 만여 명 정도의 이력서를 보아왔습니다. 

채용 시즌 때가 되면 하루 평균  200~300여 개의 이력서를 10여 일 이상 보게 되는 경우도 꽤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후보자의 경력과 숨어 있는 역량을 놓치지 않기 위해 잘 읽히지 않는 문구라도 하나하나 자세히 들여다봤습니다. 

그렇게 1년, 2년이 지나고 10년이 지나니 이제는 30여 초면 3~4페이지 이력서를 통해 후보자의 역량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는 눈이 생겼습니다. 


이력서를 보다 보면 정말 후보자의 강점과 역량, 경험들이 한눈에 들어오는 이력서가 있는가 하면, 

어떤 이력서는 눈 뚫어지게 읽어보아도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는 이력서가 있습니다. 


정말 잘 쓴 이력서는 100여 명의 후보자들 이력서 중에 5개가 채 안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럼 어떤 이력서가 인사담당자들에게 한눈에 들어오는 이력서일까요?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자신만의 강점, 역량 요약을 자신의 이력서의 매력 포인트로 만들자!  


대부분의 이력서에는 자신만의 역량, 강점을 요약한 부분을 보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것인지 머리가 갸우뚱해질 때가 있습니다. 

"최고의 리더십"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훌륭한 팀관리능력" "통합적인 비즈니스 시각 보유"..... 

흠...어떤 말씀을 하고자 하는지 알기는 알겠는데 인사담당자가 이런 문구를 보면 "그래서 뭘 했는데?"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저는 이 세상 어느 누구보다도 열심히 일하고 있으며, 최고의 성과를 만들고 있죠!"라고 말하면 여러분도 바로 이런 생각이 들 겁니다. 

"뭘 하길래? 어떻게 하는데?"


그렇다면, 이력서에 자신만의 역량, 스킬, 강점을 간단하게 요약한다고 해도 무엇을, 어떻게, 비교대상을 기재해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매출의 400%를 성장시킨 소통 리더십"이라고 표현하면 아 팀원들과 소통을 잘해서 매출을 400% 성장시켰구나!라는 이미지가 바로 그려집니다. 

10년간의 매출부진을 극복한 경영리스크 매니지먼트"로 표현하면 "뛰어난 위기관리능력"이라는 애매모호한 표현보다 자신의 능력에 대한 성과를 한 방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만의 강점, 역량을 이력서 앞 쪽에 위치시켜 놓는다면, 인사담당자는 이 후보자가 이런 결과를 어떻게 만들어 냈는지가 알고 싶어 궁금해지는 겁니다. 

그래서 이력서의 경력기술서나 자기소개서에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궁금해하면서 흥미롭게 이력서를 읽게 만드는 "Hooking"의 역할을 하게 되는 거죠. 

좀 더 쉬운 말로 하면 자신만의 강점, 역량 요약은 이력서의 얼굴이자 인사담당자에게 매력을 내뿜는 첫인상이라는 것입니다. 


중요한 강점, 역량 요약의 중요성을 모르고 대충 적는다? 그렇다면 이 후보자는 업무에 있어서도 핵심을 잡아내지 못하는 스타일로 비칠 수 있습니다. 


2. 구체적인 경험이나 프로젝트가 기재되어 있지 않은 업무경력은 없는 것보다 못하다. 


정말 많고 많은 이력서들이 기재하지 않는 것보다 못한 문구들을 이력서에 범벅을 해놓아 인사담당자들의 멘털을 빼놓을 때가 있습니다. 


실제 이력서의 문구 중 하나입니다. 


"온라인 및 소셜 마케팅, 타깃 캠페인 기획과 실행." 


흠.. 무엇을 대략 하셨는지는 알겠는데 도대체 구체적으로 무엇을 했는지 여러분은 아시겠나요? 

저는 구체적인 경험이나 이력이 기재되지 않은 이런 문구가 5개 이상 보이면 그 후보자가 아무리 좋은 학교, 좋은 회사를 다니고 있어도 탈락시킵니다. 

자신의 PR을 이 정도로 한다면 "바보"이거나 아니면 정말 "거만"한 것이죠. 


위와 같은 문구를 인사담당자들이나 실무담당자들이 제일 싫어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싫어하면서 자신의 이력서에는 왜 바보같은 문구들만 나열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이제 이렇게 수정해야 합니다. 

 온라인 및 소셜 마케팅, 타깃 캠페인 기획과 실행 
- 페이스북, 링크드인,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에 프로모션 캠페인 기획 및 실행 
- 홈페이지 노출 뷰 1000% 증가 (한달 10,000뷰 → 100,000뷰 증가) 
- 네이버, 다음 등에 타깃 광고 기획 및 진행 : 30대 여성 가입자 250% 증가 


제발 "구체적인 성과나 무엇을 했는지 알 수 없는 업무 기재" 는 제발 지양해 주시기 바랍니다. 


3. 근속한 회사에서 담당한 업무를 모두 적을 필요가 없다. 


이력서를 적다 보면 자신이 이런 업무도 할 수 있고, 저런 업무도 할 수 있음을 말하고 싶어 이력서를 작성하고 있는 손가락이 근질근질 해질 때가 한두 번이 아닙니다. 

그러나 절대 자신이 한 업무를 모두 기재해선 안됩니다. 그렇게 기재를 하게 되면 2번의 주제처럼 속이 없는 업무의 나열만이 될 뿐입니다. 


한 회사에서 담당한 업무와 이력을 기재할 때는 가장 근본이 되는 업무와 가장 높은 성과를 달성한 업무 위주로 자세히 기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수적이면서 자구레한 업무 몇 가지가 빠져 있다고 해서 문제가 되는 것은 전혀 없으며, 부수적인 업무들을 나열식으로 작성하는 것은 오히려 인사담당자들의 가독성을 해치는 주범으로 작용합니다. 


잘못 작성한 예시

-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

- 신규 클라이언트 유치 및 예산 관리

- 비용 절감 관련 팀 관리

- 핵심인원 채용


위 예시는 어느 마케터 팀장의 업무를 기재한 실제 사례입니다. 모두 마케팅 팀장으로서 해야 할 업무는 맞습니다만 비용 절감이나 팀인원 채용이 마케팅 업무의 핵심이 아닙니다. 

이는 매니지먼트상 당연히 해야 할 업무에 속하는 것이죠. 이런 업무는 기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 눈에 확 띄는 이력서가 되려면 아래와 같이 작성해야 합니다. 


잘 된 예시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전략 성공적 실행

- Netflix, Intel, Porsche, Nike 등 다국적 글로벌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수립 및 연간 행사 프로모션 기획 및 시행

신규 클라이언트 유치 및 예산 관리

- 20억 이라는 한정된 예산 하에서 작년 대비 신규 클라이언트 50% 증가 (26개사 → 39개사)

- 대형 브랜드 클라이언트 (Netflix, Intel, Porsche, Nike, Disney) 5개사와 3년 프로모션 마케팅 계약 달성


4.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어린 시절을 그리는 곳이 아니다. 철저하게 자신을 PR하라. 


보통 신입사원 이력서들을 보면 자신의 성장 배경을 아래와 같이 적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인자하시고 인성이 륭한 부모님 밑에서 태어나.... 유복하지는 않지만 화목한 환경에서 가정교육을 잘 받으며 자랐고... 좋은 학점으로 대학을 졸업하여....(중략) " 


이런 자기소개서가 내 눈앞에 나타나는 순간 저는 그 이력서에 좋은 점수를 주지 않습니다. 

그렇게 자신의 성격상 강점이나 자신만의 특징을 말할 게 없는 건가요?  이런 식으로 성장 배경을 적을 것이면 아예 적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적어야 한다면 자신의 특징이나 자신만이 가진 강점을 표현해 보세요. 


성장배경은 보통 신입사원이 온라인 지원할 때 적게 되는데요, 

이렇게 반드시 적어야 하는 경우 "저는 어렸을 적에 노래를 아주 잘해 집안 행사 때마다 가수가 되었습니다."라든가, "저는 말썽꾸러기여서 매일 친구들과 밖에서 뛰어놀다 넘어져 무릎이 성할 날이 없었습니다."라든가 

읽는 사람이 후보자를 머릿속에서 구체적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표현을 해야 하고, 자신의 성격이나 성향, 강점을 드러낼 수 있어야 합니다. 


리더십을 표현하고 싶다면 "자신은 초등학교 시절 공부를 잘 하진 못했지만 선생님이 청소반장을 시켜주면 너무 좋아서 친구들에게 역할을 배분하고 친구들과 함께 교실을 반짝반짝 빛날 정도로 청소를 했다"라고 하면 

후보자가 어떤 식으로 팀원들을 리드하는지를 인사담당자나 실무담당자는 이 글 하나만으로 후보자를 머릿속에 잘 그려낼 수 있을 것입니다. 


자기소개서에 자신의 업무역량, 강점, 성과를 기재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읽는 사람이 머릿속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만들어야 합니다. 


자신이 달성한 모든 성과를 다 기재하려고 하지 마세요. 이력서를 읽는 사람이 한 편의 재미있는 영화를 보는 것처럼 자신의 업무와 성과를 작성해 보세요! 



위의 방법만 잘 적용해도 당신의 취업 합격 비율은 2배 이상 올라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