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의 발은 땅을 딛고 있어야 합니다.

장미일
2024-05-19

임원이 된다는 것은 직장인으로서 인생의 성공을 의미합니다. 국내 천오백만 근로자들 중 극소수에게만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고 임원이라는 타이틀이 생기면서 주어지는 것들이 매우 큰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을 구성하는 다양한 삶의 모습 속에서도 부인할 수 없는 성과입니다. 

그만큼 기업이라는 특수한 조직에서 짧게는 십수 년, 길게는 수십 년을 함께 일하던 동료들에게 인정받고 또 경영진 또는 주주로부터 인정받아 얻을 수 있는 자리입니다. 의심의 여지없는 회사를 위한 공헌도와 실력, 최소 전설이라 부를 수 있는 눈부신 성과나 그 정도는 아니어도 재직 중 보여준 꾸준한 활약과 신뢰, 고객의 평가로 비로소 거머쥘 수 있는 자리인 것입니다.

다만 임원이 되었다고 영화 같은 꿈길을 걷는 것은 아닙니다. 임원으로서 걸맞은 성과를 요구받기 때문입니다. 그만한 능력과 가능성을 증명해 왔기에 그 요구는 상당한 압박을 다가옵니다. 이슈에 따라 언제든 자리에서 내려올 수 있는 만큼 계약관계도 매우 희박합니다. 대우받는 만큼 어려운 자리입니다. 물론 우리 주변의 모든 임원들이 그런 요구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차별화된 성과를 보여 온 임원 A 씨는 단순히 뛰어난 업무력과 사업감각만을 자랑하지 않는다. 관리자로서 조직관리 부문에서도 많은 직원들의 인정을 받고 있고 Empowerment에 대한 이해도와 실행력도 높아 우수한 인재를 키워냈고 조직 동기부여 역시 능하다. 필요에 따른 정치력과 협상력도 뛰어나 주주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사랑도 받고 있다. 언제나 일하는 A 씨는 동시에 입신양명의 야망도 저버리지 않는 이 시대의 직장인이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임원은 분명히 아닙니다.

임원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만 임원이 되기까지 노력을 해온 사람이라면 조직 내에서든 외부에서든 일정 정도의 야망을 드러내기 마련입니다. 사업의 성공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아끼지 않고 의지를 불태웁니다. 그래서 경영진이라는 호칭으로 불리게 됩니다. 이런 분이라면 이상적인 임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상상 속의 동물일 뿐 이런 분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드라마에서도 이런 분은 보기 힘듭니다. 완벽할 수 없기에 항상 공부하고 노력하는 자세를 갖춘 분이 계시다면 완벽하지 않아도 그 이상에 가까운 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분야 그 어디에서든 임원으로서 확실한 성과나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한 노력을 하신다면 분명히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회사와 계약 관계임을 인식하고 재임하는 동안 보여주셨으면 하는 최소한의 이상적인 모습을 제안드립니다.

1. 임원이 되셨으니 진짜 일을 하셔야 합니다.

이미 알고 계시는 진짜 일을 하는 다른 회사 임원들을 보시기 바랍니다. 같은 학교 출신 동기나 선후배들이 어떻게 활약하고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웹포탈의 인물검색에 소개가 되고 검색사이트에서 이름만 쳐도 기사가 뜨는 그들의 일하는 모습을 보시기 바랍니다. 당신 스스로 프로필 정리를 할 수 없다면 당신의 계약은 현재 그곳이 마지막입니다.

2. 조직관리는 필수입니다.

PL이든 TL이든 센터장이든 그룹장이든 오로지 그들이 할 일이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전체를 보고 있는 사람은 당신입니다. 당신보다 더 위에서 볼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렇게 바쁘지 않으면서 그런 것까지 어떻게 챙길 수 있냐는 핑계는 용납되지 않습니다. 리더의 역할은 당신의 것이 제일 크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3. 임원은 회사의 얼굴입니다.

진짜 영업은 영업부서에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결정적인 막전막후 영업은 당신의 몫입니다. 고객과의 식사자리에서 상생을 위한답시고 건배만 외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라운딩에서 굿샷만 외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내에서 뒷짐 진 채 호통만 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후배 사우를 보고서 제조기로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4. 직원들을 괴롭히지 마시고 함께 일을 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이 할 일은 스스로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배우셔야 합니다. 후배들이 일하는 방법은 완전히 다릅니다. 당신이 일했던 방식은 2024년 현재 아무짝에도 쓸모없습니다. 2000년대 초반 일하는 방식이 완전히 바뀌었고 2010년대 들어 한 번 더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또 바뀌고 있습니다. 할 말을 하기 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경영진으로서 책임질 줄 아시기 바랍니다.

결재선에 있는 당신의 사인 그래픽은 당신의 판단이 포함된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당신의 판단입니다. 높은 자리에 있으니 주어지는 상징의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너무 많은 결정사항을 일일이 검토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엉터리 핑계는 없어야 합니다. 너무 많다는 결정사항 중 중요한 결정사항은 극히 일부입니다. 당신에게 주어진 정해진 임기는 없다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6. 타이틀, 스펙은 잊으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타이틀은 이미 흔해졌고 스펙은 종잇조각입니다. 증명하셔야 살아납니다. 중요한 것은 새로운 타이틀을 쌓아야 하는 것입니다. 대학? 학위? 수상? 대학교수도 노벨상 수상자도 계속 공부하며 배우고 있습니다. 군대마저도 혁신과 발전을 꾀하고 있습니다.

7. 정치는 잊으시기 바랍니다.

낡은 사내 정치질로 당신의 가치를 스스로 떨어뜨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고객사 임원과의 멋진 정치를 꾀하시기 바랍니다.

"임원이라는 타이틀을 가진 여러분. 여러분의 사무실과 지급폰, 자동차, 기사, 비서, 회원권, 각종 숙박권, 비즈니스석은 안정된 인프라 속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일을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동안의 고생(?)에 대한 보답이라는 의미는 5%도 되지 않는다. 결정적인 일을 하지 않는 당신은 임원으로서 자격이 없다. 프랜차이즈라면 더욱 조심하고 후배들과 회사에 누가 되지 말아야 한다. 다른 회사와의 계약은 두려워 엄두도 내지 못하는 당신, 사실상 아무 기업에서도 제의를 받지 못하는 당신. 당신이 진짜 임원급인지를 생각해 보시기 바란다." - 
임원은 Ultra 정규직이다. 2021 By Gomsk


임원의 발은 땅을 딛고 있어야 합니다. 하늘을 향해 손을 뻗는 것은 아직 이르다는 사실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완벽한 인간이 되라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의 실력은 완벽하게 검증되지 않았고 그 사실은 스스로 제일 잘 알고 계십니다. 제가 말씀드린 제안은 첨예한 진짜 경쟁이 아닌 가짜 경쟁을 뚫고 올라온 당신에게 드리는 것입니다. 100대의 1의 피 말리는 진짜 경쟁을 뚫고 올라오신 것이 맞습니까?



Greg Jang (장미일) 

Head Consultant at COYS

Job, Speech, Teaching  

HRD, ER

51:49, 49:51의 균형으로 회사와 직원, 고객을 위하는 HR, Sales를 지향해왔습니다. 지금은 100만큼 사람을 사랑하는 일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사회인의 건강한 일탈을 위해 COYS를 이끌어 갑니다.

■ 브런치 스토리
 - 
실패한 직장인의 온갖 핑계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