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단독] 미국의 금리 인하, 9월부터 시작되는가?

2024-07-12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데이터 발표에 따르면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인플레이션이 하락했습니다. 변동성이 큰 식품과 연료를 제외한 미국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 5월보다 0.1% 하락했으며, 전체 지수와 핵심 지수는 연간 기준으로 각각 3%와 3.3%로 예상보다 많이 하락했습니다. 이는 금리 인하에 대한 근거를 강화하는 결과입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인플레이션 감소를 이유로 금리를 인하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번 물가 상승률의 광범위한 냉각을 주도한 것은 주거 비용으로, 이는 2021년 8월 이후 가장 작은 월간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금리 선물 시장은 올해 두 차례 금리 인하를 예상하며, 81%가 9월에 0.25%포인트 인하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6월 헤드라인 CPI는 -0.1%로 시장 예상치를 밑돌았고, 5월의 +0.1%에서 하락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6월 헤드라인 CPI는 +3.0% 상승하여 컨센서스 예상치 및 5월의 +3.3%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휘발유 가격의 하락이 식료품 및 주거비 상승을 상쇄한 결과입니다. 변동성이 큰 식품 및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핵심 CPI는 6월에 +0.1% 상승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근원 CPI는 +3.3%로 완화되었습니다.

에너지 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한 달 동안 물가가 하락했습니다. 변동성이 큰 식품 및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근원 인플레이션도 예상보다 둔화되었습니다. 이는 파월 의장이 언급했던 "양호한 인플레이션 데이터"와 일치합니다. 9월 금리 인하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고, 7월 인하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쉼터 물가 상승률 둔화가 공식 데이터에 반영된 것은 2021년 8월 이후 처음입니다. 임대료 인플레이션 둔화는 전체 인플레이션 수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번 발표는 연준이 회의하는 7월 말 또는 9월 금리 인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중앙은행의 목표치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금리 하락은 모기지 금리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던 주택 시장에 희소식입니다. 주택 시장에 신규 매물이 계속 쌓이는 한, 모기지 금리 하락은 주택 구매 성수기 후반에 주택 구매 활동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기사 : 조윤서)




(광고) 미국 현지의 넷플릭스 방송을 보고 싶다면? NordVPN를 사용하세요!